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앱기획

서비스 역기획 - 1(feat. 모두닥)

과거 창업경진대회 때 예방치과 서비스를 생각하면서 시장조사를 했었고, 모두닥은 그 과정에서 만났다.

(광탈의 슬픔을 뒤로한 채) 상당히 체계적인 시스템과 좋은 UIUX를 지닌 이 서비스가 매력적이어서 역기획을 해봐야겠다 생각했다.


병원을 쉽게 검색하고 회원의 진료 예약 중계 실예약자 리뷰 열람 제공 서비스

대표 안무혁

  • 비전 : 대한민국 국민(나아가 전세계 인류)이 질병으로 인한 두려움에서 자유롭게 하는
  • 좌우명: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자 그리고 매순간 즐기자
  • 현 모두닥 대표, 개발자이자 마케터
  • 다른 사람 일하는데 간섭을 지양. 훌륭한 사내문화, 시스템을 만드는 것에 관심.
  • 필요한 일이면 닥치는 대로 찾아서 함
  • 서울대 의대 졸업, 전 대전시청 공중보건의사 근무
 앞으로 이 서비스가 한국의 의료 시스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를 가슴 깊이 소망합니다. 😎

1. 서비스 소개

병원을 쉽게 검색하고 회원의 진료 예약 중계 및 실예약자 리뷰 열람을 제공하는 서비스
  • 병원 정보, 리뷰 열람
  • 병원 예약
  • 병원 방문 인증 후 리뷰 작성, 포인트 받기

1.1 서비스 비전 & 미션

의료인과 비의료인의 정보 비대칭성을 극복함으로서 대한민국 국민이 주체적으로 건강을 관리할 수 있고 의료인은 진료에 집중할 수 있는 의료환경 만들기
  • 전국의 병의원 후기를 투명하게 모으고 일반인 눈높이에 맞춘 가격/치료정보 제공
  • 실예약자의 믿을 만한 리뷰로 고객이 원하는 좋은 병원을 선택할 수 있도록

Service Keyword #신뢰 #간편


1.2 기존 문제, 서비스 의도

  • 기존 거리 위주의 병원 선택 = 효과적인 병원 선택의 어려움
  • 의사 리뷰 → 구체적인 병원 선택 도움

1.3 고객 정의

Primary. 병원 선택의 도움을 받고자 하는 사람

특징 : 거리, 다른 사람들의 리뷰, 해당 병원 평판을 봄으로서 좋은 병원 선택 원함

 

Secondary. 의사회원. 병원 홍보하고자 하는 의사

특징 : 환자와 적극적 소통, 더 많은 고객 유치 원함

 

비고객 : 집에서 가까운 병원만 찾는 사람. 타 병원 정보 제공 앱 이용자


1.4 서비스 목표 & 전략

전국 병원정보, 리뷰 ⇒ '병원하면 모두닥!'
의사회원의 가입 증가 → 매출향상

사용자 트래픽(리뷰 작성) 증가

  • 리뷰 작성자에게 모두닥 포인트 제공 → 기프티콘 변환 가능
  • 이벤트. 친구추가 이벤트, 리뷰 가장 많이 등록한 사람 포인트 제공 등
  • 홈텍스 연동. 결제내역 연동으로 간편하게 인증, 리뷰 작성
  • 클린 시스템. 확실한 인증(영수증, 홈택스, 건강보험공단 자료, 계좌이체 내역 등 + PASS 본인인증 방식), 반려 리뷰 철저히 반려, 사유 전달, 신고시스템, 실명인증+익명닉네임 → 솔직한 리뷰 유도
  • 코로나19 백신 접종 가능 병의원 제공 - 백신 접종 관련 트래픽 증가

 

<Virtuous Cycle>

공급 트래픽이 증가하면 규모의 경제에 의해 비용 효율화 발생 → 싼 값에 더 많은 공급 → 고객 만족, 수요 증가

 

 

 

 

의사회원 혜택

  • 의사회원 광고 계획, 전략 수립 지원, 효과성 입증 -> 신환 수 증가 가능
  • 회원 리뷰 답글, 소통 

1.5 서비스 구조

와이어프레임과 디스크립션


1.6 비즈니스 구조


1.7 이해관계자 & 파트너

  • 회원이 진료 예약한 병원 - 회원 이름, 휴대폰, 예약정보(예약일시, 진료받을 의사명, 예약취소)
  • (주)누리고 - 회원 휴대폰 번호 - SMS 및 알림톡
  • (주)SK 플래닛 - 회원 휴대폰 번호 - 기프티콘상품제공
  • (주)케이티엠 하우스 - 회원 휴대폰 번호 - 쿠폰 발행 및 사용
  • 주식회사다날 - 성명, 성별, 생년월일, 휴대폰 - 휴대폰 본인확인
  • 구글지도 - 병원 위치
  • 홈택스 - 방문 병원, 결제일자, 결제액 - 병원방문내역 연동

1.8 경쟁사 & 대체제

경쟁사. 병원 정보 및 리뷰 제공

  • 병원정보 제공앱(똑닥, 굿닥 등)
  • 블로그 후기
  • 검색엔진, 지도앱 내 리뷰 시스템
  • 주변 지인

차별점. 단순 병원 후기가 아닌 의사 개개인 대상리뷰 + 엄격한 인증 절차를 통한 신뢰성

대체제. 병원 방문 대체

  • 웰빙 추구의 사회적 맥락(건강기능식품, 마스크 등)
  • 손쉬운 의약 제공(약국, 편의점, 배송 등)

2. 서비스 문제

2.1 문제 규정

리뷰 서비스의 한계
  • 일방적 평가. 악의적인 리뷰, 갑질리뷰 ↑
  • 의사 고충 ↑

리뷰 서비스의 한계


2.2 개선 방향성

  • 모두닥 서비스 존재 가치 재정의
  • 모두닥의 존재 이유가 '국민의 주체적인 건강 관리, 의료인은 진료에 집중할 수 있는 의료환경 만들기' 라면 굳이 '리뷰(최소 100자) 서비스' 필요한지 의문
고객이 원하는, 고객에게 맞는 병원을 신속히 찾을 수 있도록 돕기!

3. 서비스 개선안 도출

3.1 개선안

  • 고객 특성 질문 → 병원 추천(평판, 실력, 거리 등 종합적 고려)
  • 거리, 의사특성, 진료내역, 병원 규모
  • 키워드 리뷰 작성

INTENTION : "이 병원, 나랑 잘 맞을 것 같아!"

질문을 통한 고객맞춤형 병원 추천 서비스

키워드 리뷰 예시 화면


3.2 기대 효과 및 메트릭

  • 원하는 병원의 특성에 맞게 방문하면서 방문 만족도 증가, 단골 고객 확보 가능
  • 신속한 리뷰작성으로 더 많은 병원 데이터 축적 가능

METRIC 01 전환율(추출된 병원리스트 선택하여 예약 완료)

METRIC 02 접속률(Day, Week, Month)

METRIC 03 서비스 신규 가입자 수

METRIC 04 리뷰 수

METRIC 05 병원 신환 수

METRIC 06 의사회원 수

METRIC 07 의사회원 광고효과(노출, 전환율)

 

느낀점
직접 이렇게 역기획을 해본 것은 처음이라 시간도 오래걸리고(대략 3주 정도), 다른 분들이 하셨던 역기획보다 조금 모자란 부분도 보인다. 
다음번에는 조금 더 기획쪽에 포커스를 맞춰서 완벽한 UI를 만들기보다 데이터로 근거와 논리성을 구축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.
+ 백엔드 너무 어렵다. 가설을 세운 데이터의 흐름과 알고리즘이 정말 맞는지 확인이 안되니 더 어렵게 느껴지기도 한다. 직접 여쭤봐야하나 싶기도 하다.

출처

대한민국 병원 TOP 리스트 (2021) | 병원 리뷰,후기는 모두닥!

 

대한민국 병원 TOP 리스트 (2021) | 병원 리뷰,후기는 모두닥!

대한민국의 병원 TOP 리스트. 모두닥 사이트에는 실방문자 병원후기 269,936개가 있습니다.

www.modoodoc.com

모두닥 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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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 되었길 바랍니다 :-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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